728x90
옵저버 패턴이란
주제(Subject) 객체 에서 상태가 바뀐다면
그것을 구독하고 있는 관찰자(Observer)에게 자동으로 연락을하여 구독자들의 상태를 갱신(Update) 하는 것을 말한다.
*장점과 특징
- 상태(데이터)의 주체는 주제(Subject) 객체이다.
- 주제(Subject) 객체와 관찰자(Observer)가 서로 독립적이다
( 주제(Subject) 객체의 변화와 관찰자(Observer)의 변화가 있어도 서로에게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 )
- 고로 추가와 삭제가 용이하다
* 소스코드 주소 : https://github.com/galid1/designpatterns/tree/master/src/observerpattern
=> 기상청에 YTN , MBC , JTBC가 기상 정보를 관찰하고 있다가 기상에 변화가 생길때
예보를 하는 프로그램이다
*소스코드 설명
*interface
Observer : Subject의 어떠한 상태를 관찰하는 대상이다
상태에 따라 다른 작업을 수행한다.
Subject : 상태를 가지고 있으며
관찰자(Observer)들이 관찰을 하는 대상 이다.
'Software Engineering > 디자인패턴(Design Pattern)'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sign Pattern - MVC 패턴이란 (0) | 2018.11.28 |
---|---|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40) | 2018.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