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개발자
본문 바로가기

Cloud

Cloud - 클라우드란

728x90

*발전

 클라우드는 원래 중앙센터등의 컴퓨터 자원이 낭비되는 곳에서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등장을 했다.

          즉, 사용하지 않는 자원을 필요로하는 사용자에게 원격으로 컴퓨팅을 제공하는 것 이다.


*정의 

 클라우드란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를 통해 어떠한 작업을 처리하도록 하는것 이다. 사용자는 마치 자신의 컴퓨터에서 작업을 하는것 과 같은 착각을 일으키며 어떠한 컴퓨터에서 작업이 처리되고 있는지는 상관하지 않아도 된다.


*장점

 이를통해 얻는 장점으로는 예를들어 웹사이트를 운영을 해야한다고 했을때 서버를 구축할때에 고려해야할 사항들 예를 들면 물리적 공간, 확장성 , 전력등 을 고려하지 않고 외부에 구축되어있는 어떠한 서버를 이용하면 되고 , 서버에 부하가 생겼을때 즉각적인 확장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고 사용한 만큼의 비용만 지불을 하면 되기 때문에 직접 서버를 구축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성

1. On-Demand Self-Service

      -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같은 컴퓨팅 자원을 사용자가 필요할 때 관리자의 개입 없이 자동적으로 공급한다


2. Broad Network Access 

      - 네트워크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3. Resource pooling 

       - 가상의 자원은 풀로써 관리되며 사용자에게 할당되고 다시 풀로 반환된다.

       - 컴퓨팅 자원을 여러 사용자가 공유한다

       - 자원의 위치는 독립적이다 즉, 사용자는 자원의 위치를 알 필요가 없다.


4. Rapid elasticity

       -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자원을 무한대로 확장할 수 있거나 

    필요한 만큼의 수준으로 마음대로 줄일 수 있어야 한다.

 - 또 이러한 작업들은 수분이내로 가능해야 한다.


5. Measured Service

       - 자원의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측정 가능하다

 - 이에 따라 사용자에게 사용량만큼 과금을 할 수 있다
 - 또한 자원 부족에 따른 자원 추가 요청을 할 수 있다.


*종류


   1. IaaS 

 서버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서버 자원, IP, Network, Storage, 전력 등등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여러가지가 필요하다. 

 Iaas는 이러한 것들을 가상의 환경에서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서비스 형태로 제공한다.

 Iass를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해 기존 서버 호스팅보다 H/W 확장성이 좋고 탄력적이며 빠른 제공을 할 수 있는 가상화 기술을 이용

 Iass는 Pass, Saas의 기반이 되는 기술이다.


  2. PaaS 

 PaaS 를 사용하게 되면 기본 인프라(하드웨어 , 운영체제) 등을 기업이 직접 관리할 필요가 없게되어 개발과 관리에 집중할 수 있다


  3. Saas 

 소프트웨어 또는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서비스로서 제공하는것을 말한다 예를들어 웹메일서비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