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개발자
본문 바로가기

AWS/SDK & Programming

AWS Programming - AWS의 RDS와 springboot 연동, MysqlWorkbench와 RDS 연결하기 (RDS 한글설정)

728x90
spring boot와 RDS연동하는 방법과 조금더 수월하게 RDS(Mysql)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pring boot와 RDS연동하는 방법과 조금 더 수월하게 RDS(Mysql)을 관리하기 위한 mysql Workbench와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RDS 생성

https://galid1.tistory.com/352

생성 방법은 위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생성중 중요시 해야할 부분입니다. RDS가 속할 VPC외부에 존재하는 EC2인스턴스나, mysql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연결시 필요한 설정입니다. 꼭 를 선택합니다.

 

 

 

 

2. Spring Boot와 연동하기

2.1 Dependency(의존성)

https://mvnrepository.com/artifact/mysql/mysql-connector-java

위의 링크로 이동하면 mysql version 별로 의존성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gradle을 사용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설정을 진행했습니다.

 

 

 

2.2 DataSource 연결


우선 Database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Endpoint를 알아야 합니다. RDS의 데이터베이스 탭을 클릭하고 방금 생성한 Database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바로 연결&보안이 나타납니다. 나타나는 엔드포인트를 복사해 둡니다.

 

위와 같이 DataSourcebean으로 등록하는 Configuration클래스파일을 생성합니다. jdbcUrl의 엔드포인트에는 앞서 복사한 엔드포인트를 입력합니다. DB부분에는 앞으로 사용할 Database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3. MysqlWorkBench와 연동

mysql을 cli로 관리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기 때문에, WorkBench를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RDS와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workbench를 실행하고 첫화면에서 중간쯤의 +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setup new Connection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합니다. Hostname에는 RDS의 엔드포인트를 입력합니다. username을 입력하고, password 입력을 위해 Store in Vault를 클릭합니다.

 

password를 입력하고 ok를 클릭합니다.

workbench의 메인화면에 rds와 연결할 수 있는 Icon이 생성됩니다.





4. TEST DB(H2)의 내용 RDS로 옮기기 

https://jojoldu.tistory.com/259




5. RDS 한글설정

...